앱에 필요한 앱서버를 만들기 위해 구글앱엔진을 이용하여 개발하기로 했다.

웹에 대한 내용들 설정방법들은 잘 정리된 곳이 무수히 많으므로 직접하면서 막혔던 문제만 메모를 해둔다.


작업환경 

작업피씨 및 운영체제는 맥(OS는 매버릭)이었고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구글 앱 엔진을 구축하였다.

맥의 경우 파이썬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데 내 경우는 2.6 버전이 설치되어 있었다.


작업순서로는 

  1. 구글앱 엔진 계정 만들기 및 인증
  2.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3. 이클립스 파이썬 플러그인 설치
  4. 구글 앱 엔진 SDK다운로드 및 설치
  5. 구글 개발자 페이지를 참고하여 코드작성
  6. 구글 앱 런처로 디플로이하여 동작확인


구글앱 앤진 계정 만들기

딱히 어려울건 없었다. 단지 인증번호를 받아야 되는데 자기가 속한 휴대폰 통신사 메일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증만 받으면 사용할 수 있다.

무료로 만들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10개인데 한번 작성하면 지울수 없는듯 하다. 네이밍에 신중해야 할듯.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이클립스 공식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면된다. 내 경우는 최신버전(4.3.1)으로 다운로드.

http://www.eclipse.org/downloads/



이클립스 파이썬 플러그인 설 치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이클립스상에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해준다.

http://pydev.org/updates


여기서 좀 시간을 까먹었는데 플러그인을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생성에서 pyDev메뉴가 나오지 않았다.

플러그인홈페이지를 자세히 읽어보니 작업피씨에 java1.7이상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

확인해보니 1.6이 설치되어 있어서 java sdk SE 1.7 다운로드하여 설치했다.


또하나 구글앱엔진 프로젝트 생성시 앱엔진SDK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앱엔진 SDK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몰라서 헤멨는데 아래의 경로로 선택해 주면 된다.

스택플로에서 해답찾음.

/Applications/GoogleAppEngineLauncher.app/Contents/Resources/GoogleAppEngine-default.bundle/Contents/Resources/google_appengine



여기저기 개인블로그 찾아가며 해봤는데 기본이 안된 상태에서는 구글개발자페이지 튜토리얼을 추천한다.

영어압박이 심하지만 천천히 따라하면 어렵지 않은것 같다.


참고한 블로그들.

http://acasia.tistory.com/470

http://rucifer.tistory.com/entry/Google-App-EngineDjango를-이용한-Google-App-Engine-개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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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 edit/del | reply 몽테스큐 2014.03.22 00:32

    아...
    이클립스에서 pydev 안뜨는것때문에 저도 헤매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